재능기부 2차 모임안내^^
글  쓴  이 : compass1201            작성일 : 2012-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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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울시 소방본부와의 협의가 진행되고 있으므로 커리어 상담과 교육을 통한 재능기부에 앞서 참여해주시는 분들의 상담계획 수립이 반드시 있어야겠습니다.

이를 위해 몇 가지 사항들을 정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우선 서울소방본부에서는 시범실시 후 확대하는 것을 희망하고 있으며, 우리도 그렇게 진행하는 것이 편리할 듯 합니다. 그러나 한 개 소방서를 대상으로 실시하더라도 대상자의 폭이 넓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학생~대학생

 

3. 그러므로 참여하시는 분들께서는 우선 희망하는 내담자 층을 결정해주시고 아래의 사항을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A. 희망하는 내담자 층 (필히 2개 층을 선택)

   a. 중학생  b. 인문계 고등학생  c. 실업계 고등학생  d. 대학생

 

B. 희망하는 내담자 층에 따른 진로지도프로그램 검토

   희망하시는 내담자 층에 따라 최소한 3개 이상의 진로지도프로그램을 입수하여 사전에 검토해주시기 바랍니다. 진로지도프로그램은 인터넷으로 다양한 정보원에서 무료로 입수할 수 있습니다.

사전 검토가 되어야 2차 회합 시 논의가 원활해집니다.

 

C. 자신의 상담계획을 수립하여주시기 바랍니다.

a. 기본적으로 발달이론과 학습이론을 적용한 상담전략과 계획이어야 합니다.

b. 발달이론의 적용이라 함은 내담자의 진전을 모니터링 할 도구로써 ‘Canadian Blueprint for Life/Work Design’을 적용할 것임을 의미하며, 따라서 이에 대해서는 인터넷으로 자료를 입수하여 사전에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c. 커리어 플래닝 전과정을 진행하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프로세스 모형의 욕구명확화~구직/학습 활동) à 중고생의 경우에는 국가진로계획을 검토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d. 집단활동과 개별상담을 병행하거나 선/후로 진행합니다. 이를 반영한 계획일 필요가 있습니다.

e. 프로세스 모형의 각 단계별로 내담자에게 도움이 되는 자원목록을 작성하십시오. (인쇄물, 인터넷 사이트 및 진단도구 등등)

f. 유의사항

- 우리나라의 경우 진학문제가 심각한 이슈이므로 상담계획을 수립할 때 이를 반영합니다.

- 또한 학교진로지도가 강화되고 있는 시기이므로 학교진로지도와 상충되지 않는 방안이 되어야 합니다. 이는 대학도 마찬가지 입니다.

g. 상담계획이 완성되었다면,

- 기본모형

- 프로그램의 시작과 끝

- 각 단계의 목표와 각 단계에서 적용할 구체적인 활동들

- 프로그램을 통해 사용할 진단도구

- 커리어 포트폴리오의 형태(필히 갖추어야 함)

- 상담계획에 따른 기록양식(전 과정을 기록할 수 있어야 함)

등을 보유하게 됩니다.

h. 이상의 준비를 갖추시고 2차 회합을 다음 시간에 갖도록 하겠습니다.

      2차 회합 일시 : 2012 213() 저녁730.
감사합니다^^

 글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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