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st way
김웅태 CDF-I, GCDF, Supervisor
내가 이 길을 선택했을 때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였다. 지금도 그 소리는 변함 없다.
일상의 관찰을 통한 배움2018-06-04

   여행이든 출장이든 다른 나라를 방문할 때는 늘 그 지역의 활력요소를 찾아 본다.  각각의 국가와 사회는 모든 면에서 다르지만 항상 독특한 활력요소들이 존재한다. 이것들은 경제나 정치 상황 혹은 여타의 사회문화경제체제와 무관하게 때로는 역동의 밑거름으로 때로는 인내와 저항의 동인으로 늘 작동한다. 불안과 공포가 지배하는 사회일지라도 사람들이 자신의 삶과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지키려는 노력은 결코 사라지지 않기 때문이다.

서로 다른 각각의 사회를 살펴보는 일은 정치체계, 국가나 사회의 이념, 산업구조와 경제상황 등에서 시작하여 시민들의 일상을 관찰하는 것으로 이어진다. 쉽게 짐작할 수 있듯이 이러한 사항들은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상호 영향을 주며 궁극적으로 각 개인의 커리어 개발을 비롯한 삶 전반에 큰 영향을 준다. 커리어 개발은 특정 시기나 상황에서만 중요한 이슈가 아니다. 전생애에 걸쳐 늘 중요한 이슈이며 그렇기에 다양한 삶의 장면과 상황에서 나타나는 일상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각 사회의 구성원들이 갖고 있는 다양한 개인적 및 사회적 정체성은 일상생활을 통하여 표출되며, 집단화되고 일반화됨으로써 한 사회의 문화와 규범이 되고 독특함을 갖게 된다. 결과적으로 각기 다른 사회는 저마다의 활력요소를 보인다.

사실 필자의 다른 나라에 대한 이해나 사전지식은 매우 적다. 단지 커리어 전문가로서 이러한 거시적 및 미시적 요인들이 각 사회에서의 커리어 개발 행동에 미치는 영향들을 조금이라도 이해하고 싶은 바램에서 시작된 습관일 뿐이다. 국가나 사회를 향한 필자의 노력은 고성능 현미경으로도 안보이지만, 커리어 전문가라는 제한된 역할이 사람들의 개인정체성(Personal identity)과 사회정체성(Social identity)에 미치는 영향은 결코 작지 않기 때문이다. 익숙하지 않은 사회를 관찰하는 것은 단순히 관심이나 재미를 넘어서서 마치 엄청난 비밀을 발견하는 듯한 놀라움을 안겨준다. 커리어 전문가로서 사람들의 삶을 전적으로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우리들의 능력이 부족하더라도, 사회상을 통하여 일상행동을 통하여 각기 다른 사회에서의 활력요소를 찾아보는 것은 결국 다양한 삶의 방식을 이해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커리어 개발을 도울 수 있도록 안내한다. 그리고 이러한 일상을 사는 것은 다른 사람을 수용하고 돕는 것이 우리들 커리어 전문가의 삶이기 때문이다.

 

Ph.D., CDF-I, GCDF, MCDS, Supervisor

 글쓴이
서울 노원구 광운로 53, 3층 (303호)   Tel. 02.592.3307  |  Fax. 02.924.3307
COPYRIGHT CBSC CONSULTING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