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 전문가의 새로운 과제 III
글쓴이 : 김웅태            작성일 : 2017-06-30

기술혁명이 인간의 삶을 크게 변화시키리라는 폭 넓은 기대가 재차 형성되었다. 기술의 발전은 단위 직무를 필두로 노동시장 전반에 영향을 미치며 궁극적으로 개인의 전반적인 삶과 사회전체를 변화시킨다. 그러나 이 같은 예상에도 불구하고 기술만으로 세상의 변화가 이루어지는 경우는 없다. 선진국 기술대열에 합류한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선진각국의 기술수준은 큰 차이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각국은 상이한 변화와 혁신을 만들어내는데 이는 무엇보다도 각 국가의 제도와 정책이 다르기 때문이다. 달리 표현하면 놀라울 정도로 높은 관심을 끌고 있는 제4차산업혁명일지라도 사회적 합의가 충분치 않은 경우에는 기술혁신이 만들어 낼 신세계에서 멀어질 수 있다. 또한 기술의 도입과 확산은 개별기업을 비롯한 사회적 합의가 전제되므로 저성장, 실업, 불평등 등등이 기술혁신에 따라 자동적으로 해소되지는 않는다. 그러므로 기술의 힘을 올바르게 이해한 상태에서 제도와 정책을 펼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주목해야 할 사항들 가운데 기술혁신 혹은 이를 바탕으로 한 경제성장이 만들어내는 과실이 결코 공평하게 배분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기술변화가 편향적인 혜택을 가져온 사례는 헤아릴 수 없이 많다. 20세기 초반에 헨리 포드로부터 시작된 조립생산방식은 미숙련근로자의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켰지만 결과적으로는 숙련근로자의 상대적 생산성을 크게 저하시켰다. 즉 부의 재분배가 이루어진 것이다. 다시 20세기 후반에 확산된 ICT 기술은 숙련근로자의 생산성을 향상시켰으며 결과적으로 경제적 과실의 불평등과 고등교육을 크게 확산시키는 계기가 되었다.주) 기술의 발전이 초래할 이 같은 편향적 이득은 앞으로 더욱 심화될 것이며 특히 인공지능을 비롯한 제4차산업혁명 기술들은 필연적으로 숙련근로자에게 일방적으로 유리한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분들이 직업의 생성과 소멸을 비롯한 노동시장의 급변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지만 이것 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무엇보다도 이들이 언급하고 있는 내용은 대부분이 해외자료에 기초로 하고 있으며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각국의 제도와 정책이 상이하므로 거시적인 동향정보 이상의 의미를 부여하기 어렵다.

제4차산업혁명의 중심에 자리한 인공지능기술은 그 기술수준의 편차에도 불구하고 숙련근로자에게 일방적으로 유리하다는 것은 저임금의 직업/직무가 매우 쉽게 기계로 대체될 것이며, 고등교육을 필요로 하는 직업/직무일수록 상대적으로 작은 영향을 받을 것을 의미한다. 반면 인공지능의 발전속도가 매우 빠름에도 인간의 창의력과 종합적인 판단능력 및 정서적인 교감능력을 넘어서기까지는 앞으로도 매우 긴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 보편적인 생각이다. 결국 당분간 인공지능은 패턴화가 가능한 직업/직무를 중심으로 사람을 대체할 것이며 고도의 정신작용이 필요한 직무에서는 보조도구로의 기능을 할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커리어전문가에게는 두 가지의 시급한 과제가 제기된다. 첫 째는 커리어전문가의 과업들 또한 점진적으로 기계로 대체되거나 기계의 도움을 피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현재 어떠한 직업명칭으로 활동하든 기계와의 경쟁에서 앞으로도 우위를 점하기 위한 생존방안을 빠르게 획득해야 하며, 이는 자신의 직무와 직무가치를 객관적인 시각으로 살펴보는 것에서 시작해야 한다. 두 번째는 커리어전문가의 본질적인 역할로써 기술변화의 영향을 받는 고객들의 커리어개발을 돕는 것과 관련이 있다. 지금 진행되는 기술혁명은 지금까지의 ‘교육’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다. 기술변화가 단지 지식과 기술의 전달체계를 변화시키는 것을 넘어서서 교육/학습의 본질적인 목적까지 변화시킬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다 커리어개발에서도 결코 다르지 않다. 즉 직업의 선택이나 적응이라는 지금까지의 핵심과업을 넘어서서 커리어개발의 의미를 새롭게 정의하게 할 뿐만 아니라 개인들이 직면하는 노동시장 및 전생애커리어개발에 대한 새로운 대처방안을 갖추도록 요구할 것이다. 지금도 커리어개발에 대한 개인의 책임이 결코 가볍지 않지만 기술혁명에 대처하며 이루어야 할 커리어개발과제는 각 개인과 조직들을 더욱 힘들게 할 것이므로 커리어전문가는 개인과 조직의 고객을 돕기 위해 인식의 전환을 비롯한 수 많은 새로운 과업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실질적으로 도울 수 있는 방안을 시급히 강구해야 한다.

과거 노동시장의 변화를 설명하는 지표들은 국제적인 산업이동과 노동이동, 외주생산, 자동화 비율, 고용관계의 변화 등등이 있지만 앞으로의 변화를 직접적으로 예견하는 지표로 ‘고용 없는 성장’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고용 없는 성장’은 더욱 가속화 될 것이며 노동시장의 ‘수요측면’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 없이는 ‘고객’의 커리어개발을 돕는 것이 더 이상 효과적이지 않게 될 것이다. 지금까지는 개인에게 초점을 두었던 것이 커리어전문가의 주요과업이었다면 이제는 조직과 노동시장을 변화시킬 역량도 갖추어야 하는 시대가 된 것이다.
주) Artificial Intelligence, Automation, and the Economy (Dec. 2016), Executive Office of the President, USA.

Ph.D., CDF-I, GCDF, MCDS, Supervisor
서울 노원구 광운로 53, 3층 (303호)   Tel. 02.592.3307  |  Fax. 02.924.3307
COPYRIGHT CBSC CONSULTING ALL RIGHTS RESERVED.